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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딩, 아반떼·코나 `N`

글시책 2021. 8. 23.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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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길게 장기적인 전략으로 다가가는 현대차

아무나 고성능 브랜딩하는거 아닙니다만

슬슬 괄목한 성과가 나오기 시작한거 같네요.

 

 

 

 

수입차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고성능차 시장에

국내 완성차 브랜드들이 본격적으로 이름을 내밀었다.

 

국내 브랜드들은 세단,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넘어 전기차 시장으로 고성능차 영역 확장에 나서며 'K-수퍼카'의 존재감을 알리고 있다.

 



◇아반떼·코나 '고성능 N'…수퍼카 넘본다= 현대차는 지난달 아반떼와 코나의 'N' 모델을 선보이며 고성능차 라인업 확장에 본격 나섰다. 이들은 수입 브랜드의 고성능 차에 비견될 수준의 주행 성능을 갖춘 데다, 외관도 N 전용 디자인이 적용돼 일반 모델과 차별된다.

두 차종은 모두 2.0ℓ 터보 GDI엔진이 장착됐으며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됐다. 최고출력 280마력, 최대토크는 40㎏f·m로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할 경우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일시적으로 향상시켜 준다. 또 N 트랙 센스 쉬프트(NTS) 기능은 코너링이 많은 주행이 감지될 경우 변속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작동돼 전문 드라이브 수준의 역동적 드라이빙 성능을 제공한다.

 

 


최고 속도는 아반떼 N이 시속 250㎞,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제로백)까지 5.3초 만에 가속된다. 코나 N은 최고 속도 시속 240㎞, 제로백은 5.5초로 아반떼 N에 미치지 못하지만 SUV인 만큼 공간 측면에서는 장점이 부각된다.

아반떼 N의 경우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가 적용돼 가상의 주행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고, N 주행 모드에서는 고성능차에서 즐길 수 있는 '팝콘' 사운드도 경험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ZysA-dirOQ

 

 

◇기아 EV6, 고성능 전기차 시장 노린다= 기아는 이달 전용 전기차 EV6를 3가지 트림으로 구분해 출시했다. 이 중 GT 라인은 내년 선보일 예정인 고성능 트림 GT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모델이다.

GT 라인은 전장 4695㎜, 전폭 1890㎜로 일반 모델보다 15㎜, 10㎜ 각각 더 길다. 외관도 앞뒤 라인에서 GT 라인 전용 범퍼 디자인이 적용됐고, 실내는 스웨디드 재질 및 버켓 시트 적용 등으로 스포티한 감성을 한층 높였다.

GT 라인은 롱레인지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1회 충전시 주행가능거리는 434㎞(2WD, 20인치 휠 기준)다.

EV6는 3만대 이상의 사전계약 대수를 기록했다. GT 라인의 선택 비중은 24%로 롱 레인지 모델(70%) 다음으로 많았는데 사측은 차별화 된 디자인 수요와 다이내믹 스타일링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내년 선보일 예정인 GT 모델의 경우 제로백이 3.5초로 웬만한 수퍼카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네시스 G80으로 다이내믹 주행을= 제네시스 브랜드는 이달 'G80 스포츠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는 기본 모델의 가솔린 2.5터보, 가솔린 3.5 터보, 디젤 2.2 등 엔진별로 선택 가능하며 3.5터보의 경우 스포츠 성능 사양이 적용된 '다이내믹 패키지'를 별도로 선택할 수 있다. 다이내믹 패키지는 후륜 조향 시스템(RWS), 스포츠 플러스 모드, 썸머 타이어,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등의 사양으로 구성된다.

이 중 브랜드 최초로 적용한 후륜 조향 시스템은 차량의 주행상황에 따라 전륜 조향과 함께 최적의 후륜 조향각을 능동적으로 제어해 준다. 시속 60㎞ 이하 저속 주행시에는 뒷바퀴를 앞바퀴와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최소 회전반경이 쏘나타 수준으로 축소된다. 그만큼 좁은 골목길 주행이나 유턴, 주차 시 주행 편의성이 높아진다. 고속 주행 시에는 뒷바퀴가 앞바퀴와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이에 따라 차량이 횡방향으로 미끄러짐을 억제하고 빠른 차선 변경과 고속 선회 및 긴급 회피 상황에서 안전성을 높였다.

 

 

 

꾸준한 자동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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