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벌려면 마케팅을 잘해야한다
마케팅을 말하는 3권의 책에서 강조하고 내가 이 책을 읽는 이유는 단 한가지.
우리 모두는 세가지 욕구를 추구한다.
부, 건강, 관계
이 글을 쓰는 나와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부'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커리어를 쌓고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다. 마케팅, 브랜딩, 트래픽을 논하기 전 내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해야한다. 브랜드 설계자에서는 메시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서 예시를 들며 알려준다.
전달에 앞서 나만의 메시지를 만드는 것에 우선 목표를 두어야 이 책의 내용들이 쓸모가 있겠구나란 걸 깨달았다. 결국 WHY? 라는 질문을 하고 핵심메시지를 만들고 그 메시지를 끊임없이 개선하는 거 부터가 시작이다. 탄탄한 메시지가 없다면 그 누구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다.
지난 몇년 간 골프 instagram 을 키우고 있었다. 매일매일 골프연습이라는 메시지로 연습연상을 올렸으나 최근에는 성장동력을 잃었다. 새로운 메시지가 필요했어서 다른 주제를 가지고 게시글을 올려보기도 했지만 골프로 성장한 인스타그램이라서 그런지 오히려 반응이 좋지 않았다. 사실 게시글 자체에는 '나'란 사람이 특별히 드러나진 않는다. 연습 스윙과 라운딩 영상을 종종 올리는 여성골퍼라는 이미지가 전부다.
SNS에서 보여지는 나라는 사람을 브랜딩한다고 했을때, 키워드는 자동차회사 직장인이라는 어쩌면 나의 본캐를 강조해보는 것은 어떨지 고민해보고 있다. 책에서 말했다. 새로운 것을 창작하려고 하기 보다 기록을 통해 나의 메시지를 찾으라고.
궁금하다. 과연 아래의 주제를 사람들은 궁금해 할지?
자동차와 골프의 연관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내 인스타그램에 자동차라는 주제를 넣었을 때의 반응이 궁금하다면, insight_yun을 follow 해주길!
어떻게 다시 브랜딩을 할지 고민하게 해 준 책,
당신도 그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아래의 책을 꼭 읽어보자.
Book#18.브랜드 설계자_러셀 브런슨
어떤 메시지를 만들것인가?
무엇이 흥미를 불러일으켰는지 찾아내, 해당 주제를 깊게 파고들어 배운것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데 집중한다.
'사람들은 이끌어주기를 간청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리더가 될 것인가? 이 일은 당신의 목소리를 찾는 데서 시작한다. 비결은 오랫동안 당신의 메시지를 꾸준히 공유하는 것이다.
창작하지 말고 기록하라.
당신의 메시지를 개선하고 목소리를 찾으며 꿈의 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꾸준히 본인을 드러내고 콘텐츠를 올리며 얻은 결과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꿈의 고객을 진성 팬으로 바꾸려면 그들의 꿈을 격려하고, 실패를 정당화하고, 두려움을 가라앉히고, 의심을 풀어주며, 적에게 돌 던지는 것을 도우라.
아무거나 잘해서는 돈을 벌지 못한다. 돈을 벌려면 마케팅을 잘해야 한다.
-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건 : 개선 < 새로운 기회
- 지위 : 사람들이 움직이게 (또는 움직이지 않게) 하는 유일한 것
내가 지금 고려하는 것은 내 지위를 높여줄까. 아니면 깎아내릴까?
마케팅을 할 때는 핵심시장 할 곳 혹은 한가지 욕망에만 집중해야 하며, 당신이 상품이나 서비스로 고객의 지위를 향상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지성, 부, 권력, 스타일, 행복, 외모 ---> 지위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 극단적인 단순화
- 일종의 브리지 : 떄로는 복잡한 아이디어를 말해야 한다. 고객들이 이미 알고 이해하는 것과 연관 짓는 법을 생각한다.
- 사람들이 느끼게 하라 : 훌륭한 작가의 소설을 연구해보면, 작가는 등장인물을 한 방에 모은 다음 방의 세부를 묘사하는 데 몇 페이지를 쓴다. 인물들은 조명이 어떤지, 사물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 그런 다음 어덯게 느끼는지 깊이 파고 든다. 이것이 핵심이다. 어떤 느낌이 드는지 설명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이 느끼던 것을 사람들도 느낄 것이다.
효과적인 PT 프레임
프리젠테이션을 만들기 전에 발표 대상이 누구이고 사람들을 불러올 후크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 누구에게 / 무엇을 강령
나는 00에게 00을 통해 을 가르칠 것이다.
나는 하부시장에게 틈새시장을 통해 성과를 올리는 법을 가르칠 것이다.
1: 타이틀 슬라이드
---- 없이 ---하는 법
기회의 전환 헤드라인
[가장 두려워하는것]없이 [가장 원하는 성과] 올리는 법
개발자 없이, 혹은 개발자에 휘둘리지 않고 30분 안에 100만 달러 규모의 퍼널 만드는 법.
값비싼 카피라이터를 고용하지 않고 세일즈레터, 스크립트, 웨비나 슬라이드, 이메일 광고 등을 (10분 만에) 작성하는 방법
2: 인트로/친밀한 관계 슬라이드
사람들은 자신의 꿈을 응원하고, 실패를 정당화하고, 두려움을 가라앉히고, 의심을 풀어주고, 자신의 적을 향해 돌을 던지는 것을 도와주는 사람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것이다.
- 실패를 정당화하기 : 이런 PT 를 듣는 일은 처음은 아닐거다. 먼저 이런말을 하고 싶다. 과거에 --에서 실패했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다. 오히려 많은 정보로 인해 혼란스러울 수 있다.
- 두려움을 가라앉히기 : --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 일이 마음에 걸린다면 그 두려움을 잠재우고 싶다. 여러분은 할 수 있따. 설명해줄 적적한 사람이 필요할 뿐.
- 적에게 돌을 던지기 : 대기업에서 여러분이 스스로 이렇게 생각하기 바란다. 성공하기 위햇는 수많은 벤처 자금을 유치하거나 명문 대학 졸업장이 있어야 한다고. 그들은 틀렸다.
- 의심 풀어주기 : 정부와 은행은 오히려 여러분이 계속 빚을 지고 남들의 도움을 받으며 살아가길 바랍니다. 우리는 실제로 여러분의 성공에 관심이 있으며 여러분이 꿈에 그리던 삶을 누리는 모습을 진심으로 보고 싶습니다.
- 꿈을 격려하기 : 그래서 우리가 여기 있는 것. 여러분이 세상을 바꾸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 되려는 꿈을 꾼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PT 를 통해 꿈을 씰현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싶다.
3 : Rule 슬라이드
- 이 PT의 목표는 두 가지 유형의 사람들을 돕는 것입니다. 초보자는 [PT/새로운 기회가 그들에게 무엇을 해줄지, 혹은 어떻게 욕망을 충족시켜줄지] 알게 되고, 숙련자는 [대안]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4: 빅도미노 슬라이드
[새로운 기회]가 [간절히 바라는 것]을 얻는 열쇠이며 [특정한 매개체]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믿게 한다면, 다른 모든 방해 요소와 우려는 무의미해질 것이다.
다음 90분 동안 [새로운 기회]가 [여러분의 간절히 바라는 것]을 이룰 열쇠라는 사실을 믿게하고, 이러한 성과를 쉽게 얻을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설명 할 것입니다.
5: 자격 획득 슬라이드
내 인생의 황금기에 겪은 일 한두 가지를 짧게 말하고 배경 이야기로 넘어가 나 역시 청중과 같은 부류의 사람이었음을 보여준다.
지난-- 년 동안 [당신의 새로운 기회로 이루어낸 멋진 일]을 해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남들을 위해서 해낸 훌륭한 일]을 하도록 도울 수 있었죠. 하지만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닙니다. 사실 몇 년 전만 해도 저는 여러분과 같은 처지였는데...[배경 이야기로 전환]
....... 쭈욱 이렇게 엄청나게 많은 슬라이드에 대해서 책에서 이야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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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설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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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필로그
🚗⛳️ 자동차와 골프: 자동차 회사는 왜 스포츠 마케팅을 하는 걸까? ⛳️🚗
자동차 회사에서 골프 스포츠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첫째, 골프는 프리미엄 이미지와 높은 수준의 라이프스타일을 상징.골프는 전통적으로 고급스러운 환경에서 즐기는 스포츠로 인식되며, 이는 자동차 회사가 고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와 일치. 따라서 자동차 회사는 골프를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고급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연상시킬 수 있음.
둘째, 골프는 넓은 시장과 다양한 층위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함. 골프는 성별, 연령, 직업, 소득 수준 등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 따라서 자동차 회사는 골프를 통해 다양한 고객층에게 브랜드를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가능.
셋째, 골프는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활동의 장으로도 활발하게 활용. 골프는 비즈니스 매체로서의 역할이 크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촉진하는 데 사용. 따라서 자동차 회사는 골프 이벤트를 통해 비즈니스 관계를 발전시키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등의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
즉, 자동차 회사에서 골프 스포츠 마케팅을 선택하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 강화, 다양한 고객층에 대한 홍보, 그리고 비즈니스 네트워킹 기회 확대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
여기는 어쩌면 당신의 삶을 바꿔 줄 문장이 적힌
글시책
당신의 삶이
글, 시 그리고 한 권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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